현직 마케터가 알려주는 마케터 종류 대표적인 4가지 (퍼포먼스, 콘텐츠, 브랜드, CRM)
마케터는 업무에 따라 다양하게 나뉘는데요.
대표적으로 꼭 알아야 하는 마케터 종류 4가지를 소개해 드릴게요!
1. 퍼포먼스 마케터
구글Ads, 페이스북, 인스타그램, 네이버 등에서 광고 채널을 운영합니다.
채널을 운영하면서 데이터를 수집하고 분석하여 소비자 행동별 맞춤 타깃팅 광고를 세팅하고
각 카테고리별로 최소 비용을 사용해 최대 성과가 나올 수 있도록 조정하는 업무를 합니다.
📝 퍼포먼스 마케터 역량
성과를 데이터화 할 수 있는 계산 능력
데이터를 보고 문제점, 개선점을 파악 할 수 있는 분석 능력
광고 채널별 변동사항을 제때 알고 대응할 수 있는 대처 능력
2. 콘텐츠 마케터
구글Ads, 페이스북, 인스타그램 등 다양한 플랫폼에
글, 이미지, 카드뉴스, 배너 등의 콘텐츠를 기획하고 제작하여 발행하는 업무를 합니다.
SNS에 발행된 콘텐츠는 브랜드의 이미지를 만들고 실무에도 영향을 끼치기 때문에
광고 심의 규정 및 실무에 대해 어느 정도 파악을 하고 있어야 합니다.
📝 콘텐츠 마케터 역량
광고 채널에 대한 이해 능력
콘텐츠 제작 시 필요한 디자인 감각, 스킬 능력
구매력을 높일 수 있는 콘텐츠 가공 능력
3. 브랜드 마케터
브랜드의 이미지를 스토리텔링하고 전반적인 마케팅 과정에 관여하며
각종 프로모션 기획, 고객 전략, 브랜드 광고 홍보 전략 수립 등의 업무를 합니다.
소비자의 구매 패턴을 분석하며 보다 장기적인 관점에서
업무를 진행해야하기 때문에 복합적이며 다양한 역량이 필요한 직무입니다.
📝 브랜드 마케터 역량
장기적인 마케팅 전략을 세울 수 있는 기획 능력
타부서와 업무 협업 시 필요한 커뮤니케이션 능력
마케팅을 브랜드에 맞게 진행할 수 있도록 하는 상황 판단 능력
4. CRM 마케터
CRM이란, Customer Relationship Management의 약자로 '고객관계관리' 입니다.
주로 기업과 고객 간의 관계를 분석하고 파악해 고객 특성에 맞는 마케팅 활동을 합니다.
예를 들면 장바구니에 오랜 기간 물건을 담아두고 구매하지 않는 고객만을 대상으로
할인 쿠폰을 제공하거나 비슷하지만 더 저렴한 상품을 제안해 구매력을 높이는 마케팅을 합니다.
📝 CRM 마케터 역량
고객의 입장을 이해하려는 공감 능력
고객의 마음을 읽고 소통할 수 있는 커뮤니케이션 능력
데이터를 분석해 고객 관계 개선을 할 수 있는 기획 능력
이렇게 마케터의 종류에 대해 알아봤는데요.
아직 어떤 마케터가 되고 싶은지 모르겠다면, 인턴을 해보시는 걸 추천드릴게요!
의외로 마케팅 업무를 하다 보면 몰랐던 부분들을 많이 알게 돼서 도움이 많이 됩니다.